식후땡 (식사 후 흡연)을 하는 것이 몸에 해로운 이유

셀럽프로필

식후땡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흡연자라면 식사 후 담배를 물지 않는 분이 없을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식당 앞에 재떨이를 마련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흡연자에게 물어봐도 유독 그 때 담배가 당긴다고 하는데요. 유독 식사 후에 담배를 찾는 이유와 그리고 식사 후 담배를 피는 것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식사 후 흡연을 하는 것이 몸에 해로운 이유

 

식후땡 (식사 후 흡연)을 하는 것이 몸에 해로운 이유

 

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이유

1) 습관적인 행동

흡연은 아침에 커피 한 잔을 마시거나 저녁 식사 후 디저트를 마시는 것과 같이 습관적인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행동은 중독적인 행동일 수 있는데요.

 

담배에 있는 중독성 물질인 니코틴은 뇌에서 도파민의 방출을 자극합니다. 도파민은 즐거움과 만족감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데요. 식사 후 담배를 피는 것은 식사를 통해 얻은 만족감, 행복감을 흡연을 통해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습관을 끊는 것은 어렵게 만드는 일종의 "보상심리"를 만들게 됩니다. 많은 흡연자들은 식사 후 담배를 피는 것을 하나의 의식처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소화에 대한 믿음

일부 흡연자들은 흡연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잘못 믿고 있습니다. 니코틴이 배변 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길게 봤을 때, 흡연은 전반적으로 소화 시스템에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식사 후 흡연하는 습관은 속 쓰림, 위산 역류 및 위궤양 위험 증가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식욕 억제를 위해

니코틴은 식욕 억제제이므로 어떤 사람들은 과식을 예방하거나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식후 흡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면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한 방법입니다. 식사 후 흡연은 체중 관리에 대한 해로운 접근 방식이며 영양 결핍 및 기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사회생활

식사 후 카페에 들려 커피를 마시면서 얘기를 나누는 것과 같이, 식사 후 흡연자들끼리 담배를 피우는 행동은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면서 어울리는 방법입니다. 특히 흡연자 동료 및 또래 친구와 어울리고 싶은 욕구 때문에 담배를 피울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사회생활을 위해 내 몸을 버리는 행동입니다. 식사 후 같이 흡연하는 것 말고도 얼마든지 건강하게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식사 후 흡연이 인체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이유

 

식사 후 흡연이 몸에 해로운 이유

1) 소화 장애와 위장 질환 위험

'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히려 담배의 중독성 물질인 니코틴은 신체가 더 많은 위산을 생성하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인 중탄산염의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속 쓰림, 위산 역류로 이어질 수 있으며 궤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위염, 소화성 궤양, 크론병, 구강암, 인후암, 식도암, 위암 등 다양한 위장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 영양소 흡수 감소

흡연은 소화계의 내벽을 손상시켜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것은 결핍 및 관련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치아 건강 문제과 미각 및 후각 감소

식후 흡연은 충치 및 잇몸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는 치아를 더럽히고 잇몸을 손상시켜 구강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미각 및 후각을 손상시켜 음식의 즐거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건강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짠 음식이나 단 음식을 더 많이 먹게 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위험

흡연은 심장과 혈관에 즉각적인 손상을 일으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행동입니다. 식사 후에는 혈당과 지방 수치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데, 이때 흡연은 심혈관계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게 됩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식사 후 흡연이 몸에 해로운 이유

 

식사 후 할 수 있는 건강한 행동

1) 산책하기

신체 활동은 소화를 돕고 식사 후 포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책을 하게되면 신체에서 엔도르핀을 방출하는데요. 이는 흡연으로 얻을 수 있는 도파민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차 마시기

허브티를 마시면 진정되고 건강하게 식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 식사 후 마시기 좋은 허브티로는 카모마일이과 페퍼민트가 있습니다.

 

 

3) 명상

식사 후 조용히 명상을 하는 것은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스로에게 집중하면서 흡연 충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정시간 이상 명상하는 것이 어렵다면, 눈을 감고 몇 분의 깊은 호흡이라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은 행동이지만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껌 씹기

금연하는 사람들이 담배 충동을 억제시키기 위해 사탕, 껌 등을 먹는 것을 봤을텐데요. 특히 무가당 껌은 건강에도 무해하고, 니코틴에 대한 갈망을 경험할 때 입을 바쁘게 만들어 이런 흡연충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껌을 씹는 행동은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식사 후 할 수 있는 건강한 행동

 

5) 양치질

식사 후 양치질을 하면 구강 위생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흡연 욕구를 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입 안의 깨끗한 느낌은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6) 과일 섭취

과일 한 조각이나 작은 과일 샐러드를 먹는 것이 흡연보다 더 건강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단맛은 "디저트"에 대한 갈망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다만 과일은 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식후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7) 수분 섭취

때때로 우리 몸은 갈증을 배고픔이나 다른 갈망과 혼동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유지하면 흡연 충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흡연에 신체에 미치는 영향(보러가기)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