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천천히 먹는 편인가요? 아니면 마시듯 빠르게 먹는 편인가요? 아마 빨리 먹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더 많을겁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군대를 경험하면서, 단체 생활에 자신의 시간을 맞춰서 행동하는 것에 적응하다보니까 더 빨리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가 많은 회사의 점심은 제육덮밥과 빠른 식사로 묘사되죠. 그런데 밥을 천천히 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이롭습니다. 그럼 밥을 천천히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밥을 천천히 먹어야 하는 이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밥을 천천히 먹어야 하는 이유
소화 향상
음식을 천천히 씹으면 음식물이 잘게 부서져 침과 잘 섞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소화 효소가 음식물에 잘 퍼져 소화가 원활해집니다. 이는 소화기관에 덜 부담을 주어 건강에 좋습니다.
포만감 증가
신체의 포만감은 뇌에서 조절되며, 일반적으로 식사를 시작한 후 약 20분 뒤에 도달합니다. 천천히 먹으면 이 시간 동안 더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과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
천천히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이는 과체중 및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되어 불필요한 간식을 줄이게 됩니다.
맛의 향상
음식을 천천히 씹으면 음식의 맛과 향을 더욱 세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을 더욱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스트레스 감소
식사 시간에 여유를 갖고 음식을 즐기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일상 스트레스 관리 및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밥을 빨리 먹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
밥을 빨리 먹으면 안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식도염, 위염 발생 가능성 증가
밥을 빨리 먹으면 음식물이 너무 크게 삼키게 되어 식도나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도염이나 위염 등의 위장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에 부정적 영향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빨리 먹으면 치아와 잇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씹는 행위 자체가 치아와 잇몸에 좋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빨리 먹으면 이러한 이점을 누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기도 이상 유입 위험 증가
밥을 빨리 먹으면 음식물을 삼키는 과정에서 기도로 이상 유입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기도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명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 불량
밥을 빨리 먹으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입안에서 침과 잘 섞이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 효소가 음식물에 충분히 퍼지지 않아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소화 불량, 가스, 위장 불편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과식 가능성 증가
밥을 빨리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지기 전에 과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체중 증가와 비만,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사 즐기지 못함
밥을 빨리 먹으면 음식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식사를 즐기지 못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식사를 즐기는 것이 뭐 그렇게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은영 박사님이 음식에서 주는 행복이 크기 때문에 따로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 관리를 안한다고 할 만큼, 삶에 있어서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기는 것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매우 중요한 행위입니다. 오늘부터라도 의식적으로 천천히 음식을 즐기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더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 공복에 운동해야 하는 이유와 추천하는 공복 운동(바로가기)